후계자 전략기획과정

후계자 전략기획 과정

전략기획이란?

전략기획은 미래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기업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최적안을 선택하고 실행하는 경영 활동입니다. 즉, “우리 회사의 현재의 위치는 어디인가?”, “미래 우리 회사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원하는 미래에 도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그것을 실행해 가는 과정입니다.

왜 전략기획이 필요한가?

승계를 앞둔 기업들은 대부분 기업의 라이프사이클 상 성숙기에 접어들어 어느 때 보다 전략적 변신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기업이 대를 이어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미래를 책임질 후계자의 전략적 사고능력을 필수적입니다.
본 과정은 후계자들이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 산업에 관한 지식을 얻고, 스스로 자회사의 전략기획 과정을 주도할 수 있도록 학습하여 실제적인 경영감각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략기획 프로그램

  • 후계자교육 프로그램
  • 본 과정은 매주 1회, 10주(1일 3시간) 과정으로 소수(최대 10명)의 미래 경영자를 대상으로 토론 중심 참여형 과정으로 진행 됩니다.
  • 개별 기업체 대상 프로그램
  • 본 과정은 후계자와 핵심임직원들이 직접 회사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Facilitator 방식으로 지원합니다.

일정

과정

내용

1회

경영전략의 이해

경영환경 변화와 기업의 전략

2회

과거로부터 배우는 교훈

전략 분석도구를 활용한 기업 평가

3회

현재 우리의 위치는 어디인가?

기업의 미션, 핵심가치 및 경쟁우위 분석

4회

우리는 미래 어디로 갈 것인가?

환경분석을 통한 비전과 경영목표수립

5회

최고의 기회를 선택하라.

SWOT-TOWS를 활용한 전략방향 도출

6회

균형잡힌 전략체계를 구축하라.

핵심전략 개발 및 전략목표 설정

7회

시스템으로 경영하라.

전략지도(Strategic Map) 설계 및 실행계획 수립

8회

전략 실행과 성과평가를 연계하라.

전략실행과 연계한 인사평가, 성과관리 방법

9회

회계정보시스템을 구축하라.

재무회계, 관리회계 및 회계정보 분석

10회

기업의 전략설계도 완성